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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선 건설사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컨텐츠는 아래와 같습니다.

 

                   <Contents>

1.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사업 배경

2.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공사 개요

3.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진행경위 및 착공 / 준공

4.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사업 분석전 분석 사항

5.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공사 계획의 배경

6.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공사 정거장 노선 및 현황

7.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공사 효과

 

 

 

1.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사업 배경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건설사업은 경기도 수원시 광교지구에서 수원시 호매실지구를 연결하는 철도사업입니다. 현재 운영 중인 신분당선 정자~광교구간과 연계되는 노선이기도 하구요.

 

이 사업을 하는 취지 그리고 배경을 설명하자면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심각한 교통난을 해소하고자 계획되엇습니다. 이를 위하여 광역철도 서비스 즉, 지하철을 건설하고자 하는거죠.  사업의 주무부처는 국토교통부로서 본 사업이 기존 예타(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철도건설사업 기본계획에 고시된 사업이지만 민간투자사업 전황 니후 사업성 미확보 등으로 사업이 계속적으로 지연되어 왔고 만성적인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교통체증이 발생으로 지역주민 고통이 심화되어 사업을 추진하게 된것입니다. 또한 사업노선이 통과하는 지역중 호매실 지구는 서민층을 위한 임대주택지구입니다. 그리고 서수원 지역은 구도심으로 낙후지역이기 때문에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 필요한 사업임이 강조되어 왔습니다. 즉, 이 사업을 통해 교통정체를 해소하고 도로 혼잡비용이 감소할것으로 기대하고 잇으며 열차 혼잡도 개선, 서울 서북부 및 동남부 지역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기대합니다.

 

2.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공사 개요

본 사업은 경기도 수원시 광교지구와 호매실지구를 연결하는 총 연장 11.1km의 광역철도 사업으로 정거장은 4개소를 신설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사업 연장과 관련해 사업계획서에서 본 사업의 연장을 11.1km로 제시 하고 있으니 최종보고서에서 본 사업의 연장을 10.1km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KDI용역수행 결과 본 사업의 최종 연장은 평면도상 9.65km로 설정하여 분석을 진행합니다. 본 사업의 총사업비는 7,981억원이고 이중 4993억원은 기확보된 개발분담금으로 조달되고 2091억원은 국비, 897억원은 지방비로 조달됩니다.

 

 사업수행주체 : 국가, 한국철도시설공단 위탁

○ 사업구간 : 경기도 수원시 광교~호매실

○ 사업규모 : L = 9.65km, 정거장 4개소

○ 사업기간 : 2019년~2025년(7년)

총 사업비 : 7981억원

 

○ 지원형태 : 국비지원(개발분담금 4993억원을 제외한 사업비 기준 국비 70% : 지방비 30%)

시설운영비 충당방식 : 철도영업 수입 및 국고지원

○ 운영체제 : 한국철도공사 또느 네오트랜스(주)에 위탁해 운영 예정

   

 

3.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진행경위 및 착공 / 준공

사업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추진경위는 무척이나 중요하다고 봅니다. 

2003년 6월 : 백궁~수원 복선전철 건설하업의 예비타당성조사를 KDI에서 실시하였습니다.

2004년 4월 : 제 2차 수도권 광역교통 5개년 계획에 포함되었습니다(건설교통부)

2006년 6월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1) 1단계 :  정자~ 광교

  2) 2단계 : 광교~ 호매실

   이렇게 2단계로 구분해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2010년 9월 :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타당성 검사 실시

2012년 6월 :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재검토 

2013년 6월 : 광교~호매실 복선전철 민자적격성 검토 의뢰(국토교통부 → KDI)

2014년 11월 : 광교~호매실 복선절철 민간투자사업 타당성분석 검토(KDI)

2017년 1월 : 제 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반영

2017년 6월 : 신분당선(광교~호매실)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분석 검토(KDI)

2017년 11월 :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사업 재기획 용역 착수

2019년 5월 :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착수(KDI)

2020년 1월 15일 : 최종사업 추진 확정

2023년 : 착공예정

2030년 : 준공 및 개통예정

 

 

 

 

4.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사업 분석전 분석 사항

본 사업에 대한 파악을 위해  KDI에서 실시했던 기본 조사입니다.

1) 인구 및 세대수 조사 : 과업 대상지는 수원시인데요. 인구수는 최근 5년간 전반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구너선구와 영통구 역시 증가 추세였습니다. 장안구와 팔단구는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 자동차 등록 대수 : 전체적으로 자동차등록대수는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중 권선구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율이 6.96%로 가장 높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3) 종사자수 : 전지역에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데 특히 권선구가 5.6%로 큰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4) 교통량 조사 : 주변 고속도로의 경우 4~8차로로 구성되어 있고, 경부선 동탄 JCT~기흥 IC구간에서 161,236대/일의 가장 많은 교통량이 확인되었습니다. 일반구도의 경우 대부분이 4~6차로로 구성되어있고 1호선 오산~수원 구간에서 96,558대/일의 교통장이 관측되어 가장 많은 통행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5) 지하철역 지점도: 1호선과 분당선 그리고 신분당선입니다.

 

 

5.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공사 계획의 배경

이 공사 계획의 추진 배경과 계획을 알기 위해서는 제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년~2025년, 국토교통부, 2016년)을 알아야 합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철도건설법 제 4조 규정에 의한 법정계획이며 국가기간교통망 계획과 교통시설투자계획 및 대도시권광역교통계획과 연계해 수립합니다.

 

 

철도투자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기위해 중장기(10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고 계획 수립일로부터 5년마다 타당성을 검토해 변경을 가능한겁니다. 제 3차 국가 철도망 국가계획은 2016년부터 2025년까지 10년동안 전국 고속철도 일반철도 광역철도 건설 계획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공사 계획은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 계획중 사업을 하나이며 제 4차 중기교통시설 투자계획에 있었던 계획입니다.

 

6.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공사 정거장 노선 및 현황

1) 노선현황

광교~ 호매실 사업은 기존 운영중인 신분당선 용산~강남~정자~광교 구간과 직결되며 향후 호매실~봉담 구간과 연계됩니다. 또한 본 사업구간중 SB06정거장에서는 장래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의 108정거정과 환승이 가능토록 계획됐습니다. 현재 계획에는 반영되어 있지 않지만 향후 SB07정거장과 수원 도시철도 1호선 노면전차(예정)와의 환승 계획에 대한 검토가 될수 있습니다.

 

2) 구간별 주요 내용

○ 사업시점부~SB06 정거장 구간

 

 

 

노선시점~SB06정거장 구간에서 시점은 신분당선의 광교중앙역 종점부로 광교신도시내에 우치합니다. 노선 좌측 아주대학교, 우측에는 광교 테크로밸리 내의 한국나노기술원 및 부속건물 들이 있습니다. 사업노선 통과하는 주요 구간의 상부에 월드컵 주경기장 및 인근 보조경기장, 경기도 여권민원실 및 주차장이 있습니다.

 

○ SB06~SB08 정거장 구간

SB07정거장 동측으로 수정중이 잇고 서측으로는 주거 및 상각가 있습니다. 수성중학교 교차로인 수성중 사거리의 남북측인 정조로는 장래 수원 도시철도 1호선(노면전차) 계획이 있습니다. SB08 정거장은 경부선 및 서울지하철 1호선 연계되는 지점으로 고밀도 대단위 아파트와 KT&G 야구장과 먹거리 촌이 있습니다.

 

 

○ SB08~사업 종점부 구간

 

SB09 정거장 주변은 호매실 보금자리주택지구 내 상가지역으로 대규모 상가, 병원등이 공사 완료하여 입지해있고 과업종전 구간에는 과천~봉잠 도시고속화도로, 평택파주고속도로 및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입지해 있습니다.

 

 

7.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공사 효과

1) 지하철 교통 단축 : 광교~호매실 노선 건실되면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47분이면 도달할수 있습니다.

 

2) 출퇴근 버스 이용시간 단축 :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약 50분이 단축 예됩니다.

 

3) 수도권 서남부 도심 접근성 개선 : 지역주민들의 생활권이 광교 정자 강남권으로 확대되고 삶

 

의 질 향상에 기여할것이라고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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