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날씨가 너무 좋은 오늘입니다. 물론 제가 비를 너무 좋아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비오고갠뒤 이 시원함은 너무 좋으네요. 오늘은 따뜻한 커피한잔을 하면서 기술사 공부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목시공기술사 공부방법중에서 글씨에 대한 접근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특히나 초반에 공부할때 많이 썰들이 있습니다. 글씨를 잘써야지 합격한다. 글씨를 못써도 합격한다. 글씨가 중요하다 아니다~!! 등등.

 

 

참고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중에 많은 분들이 글씨를 잘 쓴다기 보다는 잘 쓰지 못하는경우가 많을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많은 썰중에서 어떤 썰이 맞는건지 판별이 어렵기도 하구요. 그래서 오늘은 그부분을정확히 해드리겠습니다.

 

 

글씨 연습이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글씨를 어느정도 잘 써야하는가가 중요합니다. 글씨를 한석봉처럼 잘 쓰면 좋겠지만 우리가 원하는건 빠르게 잘쓰는것입니다.

 

빠르다는 것을 우선 말씀드리면 토목시공기술사 시험시 2~4교시에서 4문제를 100분안에 써야합니다. 문제를 고르는 시간과 그리고 마무리 시간을 제외하면 80분이 남고 4문제이니 1문제당 20분컷으로 작성을 하셔야합니다.

 

1문제당 평균적으로 3페이지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1페이지당 6분 40초에 작성하시면 됩니다. 좀더 디테일하게 말씀드리면 1페이지와 마지막 페이지는 틀이 많이 잡혀 있기에 6분 30초 컷으로 하실수 있고 2번째 페이지에는 그림과 본론이 디테일하게 들어가기에 7분정도 작성하시면 됩니다.

 

 

토목시공기술사  공부를 위해서 시험 페이지를 작성해보시면 느끼시겠지만 3페이지를 작성하는 속도는 실제로 내가 평소에 쓰는것보다 굉장히 빠르다는것을 느낍니다. 이건 마치 100미터 달리기를 마라톤으로 달리는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4교시를 마쳤을때 다들 팔을 안마하며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선 얼마나 빠른지 감이 잡히셨을텐데요. 이제 두번째는 잘쓰기 입니다. 토목시공기술사 공부를 아직 시작하기전 많은 분들이 겁내하시는게 바로 "이렇게 빠른데 어떻게 잘 쓸수 있나요?" 저는 글씨를 못써서 안됩니다. 저는 팔이 안좋아서 안됩니다. 하고들 애기하세요.

 

 

하지만 여기서 잘쓰기의 수준을 정확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잘쓰기는 "보이게" 쓰시면 됩니다. 내가 쓴 글씨를 내가 아예 못읽겠다 하시면 안되고 글씨가 보이긴 한다~~!! 라고 하면 괜찮습니다.  물론 !!! 잘쓰시면 정말 좋지만 요게 필수요소는 절대 아니며 충분 요소임을 인지 하셔야 기술사 자격증에 한발 다가가실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채점자의 시각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채점자가 여러분이 20분동안 작성하신 1페이지를 읽고 평가하는데 3분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그건 무슨 말일까요? 그분들이 속독의 달인일까요? 아닙니다. 발췌독의 달인들이시며 키워드만 뽑아서 읽는 달인입니다.

예를 들어서 "한중 콘크리트 타설" 이라는 문제에 대한 답을 쓰게 된다면 한중 콘크리트 타설시 주의사항, 양생방법, 안전대채책, 타설방법 등 "키워드"만 발췌해서 읽는거지 내용을 전체 다 읽는게 아니라는 겁니다.

 

 

즉, 내가 쓴 글씨의 키워드가 잘 보이면 됩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리는 추후 다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빠르게 쓴 내 글씨가 보이지도 않는다 하시는분들은 저와 같은 길을 걸으실 분들입니다. 저는 아버지 어머니가 글씨를 엄청 잘쓰십니다. 그런데 전 못쓰더라구요. 혼자 천재일거야 라고 자위하였지만 기술사 앞에서는 한없이 작아졌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석끝에 빠르게 써도 못쓰는 티가 안나고 그리고 보이는 글씨를 쓰게 되었습니다.

 

 

물론 회사를 다니고 기술사를 공부하기도 바쁘기 때문에 펜글씨 학원을 다닐수는 없었구요. 그리고 결론적으로 다닐 필요까지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바로 이 책 하나면 됩니다. 바로 백강 고시체. 이 책은 제 친구중에 고시를 준비하는 친구가 추천해줬는데요. 고시도 글씨를 빨리 많이 써야하기 때문에 저희와 같은 어려움을 가진 친구들이 많다고 하더라구요. 이 책을 저는 항상 공부하기전 10분~15분정도 연습하고 매일 3번이상 연습을 하였습니다.

 

 

이 고시체의 특징은 3가지입니다.

1. 글씨를 연결시켜줘서 빠르게 쓸수 있다.

2. 글씨가 일정해서 잘써보이는 효과를 갖는다.

3. 빨리써도 글씨가 보인다.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6000248875&start=pnaver_02

 

백강 고시체 교수.학습

백강 고시체 교수.학습

www.aladin.co.kr

 

 

글씨가 저같이 악필인 분들은 기술사 자격증을 공부도 하기전 많은 고민과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제가 위에서 언급드렸듯이 기술사에서 요구되는 글씨는 빠르고 예쁜 글씨가 아니라 빠르고 보이는 글씨입니다. 빠른 글씨는 반복 훈련으로서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악필이신분들은 보이는 글씨를 만들기 위해서 글씨체 연습을 하셔여 합니다.그리고 여러분이 준비하는 동안 충분히 글씨는 연습으로서 커버 됩니다.

 

 

기술사 자격증  같이하면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토목시공기술사 공부방법에 대해서 본인이 혼자 고민하기 시작하면 답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기술사를 3개월에 취득하시는분도 있지만 10년동안 장수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그 차이는 지식의 차이가 아닌 열린마음으로 공부하는냐 아니냐의 차이입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서 많은 부분을 공개 할것이기에 참고하시고 주위의 고수분들이 있다면 또 다가가서 질문하는데 주저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