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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공법 비교

1. NATM 공법

1) 특징 : 원지반의 강도를 최대한 활용하여 락볼트, 숏크리트 등 지보재를 이용, 굴착면을 안정화시켜 터널을 굴착

2) 시공성 : 다양한 지층(풍화토, 경암)에 적용이 가능하고 회전반경에 구애받지 않으며 시공경험이 풍부함

3) 경제성 : 대단면의 비도심지 터널의 경우 기계식 공법에 비해 공사비가 저렴하나 본 과업구간의 경우와 같이 토사층 층후가 매우 깊은 구간에서는 보강 혹은 수직구 심도 증가로 공사비 증가 불가피함

4) 지층조건 : 단거리 토사층 통과는 별도의 보강공법 적용으로 가능하나 장거리 통과 적용성 떨어짐. 고수압 구간 통과시 별도의 지반보강 반드시 필요함

5) 소규모단면 적용성 : 소규모 단면 적용시 장비투입 곤란, 인력굴착 및 보강작업에 의존. 시공성 저하, 안정성 우려

6) 근접시설물 안정성 : 발파 및 진동으로 인해 인접구조물 안정성 확보 곤란

 

 

2. 세미쉴드(Semi Shield) 공법

 1) 특징 : 작업구내에 굴진기를 거치, 후방의 잭으로 굴진기를 압입한 후 추진관을 추진하는 일련의 반복작업으로 터널 굴착

 2) 시공성 : 토사 및 암반층에서 모두 적용 가능하며 곡선부 시공도 가능하나 500m 이상 굴진시 중압잭 효율저하

3) 경제성 : 500m 이내의 경우 경제성이 양호하나, 그 이상의 경우 중압잭 효율저하에 따른 경제성이 급격히 감소함

4) 지층조건 : 연경암 등 암반층의 지층조건에서 적용성 우수함, 다량의 용수 유출구간 혹은 파쇄대 구간 통과시 위험성 높음

5) 소규모단면 적용성 : 소규모 단면에서 적용은 가능함, 시공이 단순하고 간편

6) 근접시설물 안정성 : 굴착과 보강이 동시에 Shield 내에서 이루어져 지반이완 영역 최소화 가능, 무진동무발파 공법 적용으로 인접구조물 영향 거의 없음

 

3. 쉴드 TBM 공법

 1) 특징 : 기계굴착으로 터널을 굴진함과 동시에 후방에서 미리 제작된 세그먼트를 조립하여 시공하는 과정으로 터널시공

 2) 시공성 : 작업속도가 빠르고 암반층 굴진시 소요 터널회전반경을 만족시킬수 있으며 터널내부의 작업환경이 양호함

3) 경제성 : 굴진과 동시에 세그먼트를 조립, 설치하므로 시공속도는 빠르나 장비자체의 단가가 높아 공사비는 상세 검토가 필요함

4) 지층조건 : 토사층 혹은 암반층, 복합지반 등 모든지반에서 굴착 가능함, 밀폐형 장비 적용으로 하상구간 유입수 대응력 우수함

5) 소규모단면 적용성 : 소규모 단면에서 기계화된 연속굴착, 보강작업 가능, 시공이 단순하고 간편

6) 근접시설물 안정성 : 굴착과 보강이 동시에 Shield 내에서 이루어져 지반이완 영역 최소화 가능, 무진동무발파 공법 적용으로 인접구조물 영향 거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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